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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이야기

사회 초년생을 위한 화장품회사 미리 가보기

화장품회사에 직접 근무해보지 않았지만 입사를 원하는 졸업(예정)자에게 어느 부서에 들어가서 일하고 싶냐고 물어보면 상당수는 BM(브랜드매니저) 또는 해외영업, 홍보, 마케팅, 기획,연구 분야라고 말한다. 그러나, 영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화장품의 특성상 홍보를 하는데 있어서 마케팅이 부각되기 때문에 막연한 환상도 있을 것이다.

우선 화장품회사의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1990년대 까지만 해도 화장품회사라 하면 자체공장과 자체 브랜드가 있는 회사로 이해했다. 아모레. 엘지, 코리아나, 나드리, 한국, 참존, 라미 등등................
2000년대 들어서 유통이 다변화되고 인터넷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홍보 및 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부각되어왔으며 이에 따라 화장품사도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디자인회사, ODM/OEM 제조회사, 판매(브랜드)회사 등으로 세분화 되었다.

우선, 브랜드 및 유통망, 공장이 모두 있는 장업사(중견회사)의 경우 부서를 크게 분류해 보면

- 기획(경영기획, 전략기획)
- 경영지원(총무, 인사)
- 마케팅(마케팅기획, 상품기획)
- 영업(국내영업, 해외영업, 온라인영업)
- 구매(내자,외자)
- 홍보(언론, 제품)
- 디자인(용기디자인, 패키지디자인)
- 물류
- 공장(생산, 연구소, 자재)

판매(브랜드) 회사를 보면
- 경영지원(총무, 인사, 기획)
- 마케팅(마케팅기획,상품기획,홍보,구매)
- 영업(국내,해외,온라인)

ODM/ODM 공장은
- 경영기획(경영기획, 전략기획)
- 경영지원(총무,인사)
- 마케팅(기획,상품기획)
- 영업(국내영업,해외영업)
- 구매(내자,외자)
- 홍보
- 공장(생산, 연구소, 자재)

로 분류된다.

중견급 이상의 회사는 마케팅과 영업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만 중소 브랜드회사의 경우는 마케팅팀내에서 시장조사 및 상품기획은 물론 구매와 온라인업무까지 맡아서 처리한다. 마케팅팀 모두를 합쳐도 3~5명 수준이다.
국내영업은 유통채널에 따라 담당자가 세분화 되어있지만 자그마한 중소회사는 국내영업 담당이 모든 채널을 담당한다.

화장품회사에서 공장 생산부문을 제외하고 가장 인원이 많은 곳은 어디일까?
그것은 영업(판매포함)이다. 화장품이 소비재라는 특성상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내의 대표 유통은 백화점, 시판, 방판, 브랜드숍, 마트다. 모두 판매직이 있어야 하는 유통으로 10개의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고 하면 근무하는 판매직만 적어도 3명(순환)~30명(고정) 내외다. 비교적 영업을 덜 필요로 하는 유통은 홈쇼핑과 온라인이다. 화장품 담당 5명 내외면 운용이 가능하다. 다른부문은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테니.... 외국계 화장품사의 경우 본사직원이 20명 내외더라도 판매직을 합하면 50~100여명을 훌쩍 넘긴다. 유통채널이 판매직을 많이 필요로하는 백화점과 면세점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았을때 전체직원이 30여명 된다고 하는 화장품 브랜드 회사라면 영업(판매)비중이 50%가 훨씬 넘음을 알 수 있다.

국내에 화장품 관련회사는 자그마한 소기업까지 헤아린다면 그수가 어마어마할 것이다. 허나, 모든 구직자들이 희망하는 마케팅이나 홍보, 기획은 전체 직원수에 비한다면 중소기업을 다 합쳐도 소수에 불과하다.  장업계 입문을 희망한다면 (해외)영업/판매부문을 추천하고 싶다. 연봉외에 별도의 인센티브도 지급되고 일비도 있어 금전적으로 괜찮고 업무적으로도 은근히 재미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회사에서 영업이라고 하면 대리점 영업을 말한다. 유통에 따라 총판대리점일 수도 있고 벤더나 드럭스토어(올리브영,GS왓슨스,W스토어), 약국을 의미할 수도 있다.
요즘같이 삼초땡이니 삼팔선, 사오정, 오륙도라는 신조어가 마음에 와닿는 이시대에 미래 자기사업을 꿈꾸는 분이라면 영업이 아주 좋은 직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작성자 : 윤수만 / 화장품경영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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